제 24 과 롯과 롯의 아내의 죄
본문 : 누가복음 17:28-32
요절 : “롯의 처를 기억하라” (32절)
거의 구원 받을뻔 했지만 결국 그 구원을 완성하지 못한 롯의 처를 생각하십시오.
그녀의 죄는 무엇입니까?
1) 뒤를 돌아보며 머뭇거린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신앙고백은 하였지만, 진정으로 최선을 다해 믿지를 않고, 신앙생활을 적당하게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짓는 첫 번째 죄입니다. 그들은 아주 천천히 속도를 늦추기 시작합니다. 이전에 열정과 진지함의 절반도 지니지 않은채, 하기는 해도 땀 흘려 개입하거나 앞 서기를 꺼려 합니다. 달리기 선수와 같이 전력질주하지 않고, 저녁 산책 나온 사람처럼 합니다. 그들은 머뭇거리고 뒤처집니다. 그 이유는 그들에게 주인은 천사가 이끄는 하나님의 세계가 아니고, 이 땅 소돔과 고모라기 때문입니다.
2) 그녀가 지은 죄는 자기가 ‘들은 것을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소돔시를 빠져 나온 것은 온전히 천사의 말에 대한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믿음이란 보이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믿음은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것이지 뒤에 남겨 놓은 것을 돌아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녀는 진정으로 믿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1-3절)그녀는 천사들을 자기 집에서 모셔서 식탁을 베풀고 영접했습니다. 그리고 (4-11절)미쳐 날뛰던 소돔시 사람들이 천사를 내놓으라고 할 때 천사들이 그들의 눈을 어둡게 하신 일을 보았습니다. (12-15절)천사들이 전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롯에 가족에 대한 강권하심을 들었습니다. 또한 (16-17절)롯의 가족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들의 손을 잡아 주시고, 이끌어 인도하심을 체험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확실함을 부인할 수 없는 확실한 표시들을 드러내고 계십니다. 여기에 바로 그녀가 지은 죄의 본질이 있습니다.
여러분, 광야는 어렵고 힘든 곳이 맞습니다. 물, 그늘, 식량, 쉴 곳도 없습니다. 한 곳에 오래 지체할 수도 없고 계속 하나님의 인도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시대 누구보다 광야 백성들은 하나님의 살아 계시고 우리와 함께 하심을 피부에 와닿게 절실히 거듭 느꼈고 알았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가나안 땅에 들어갔던 사람은 단 두 사람뿐이였다는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그녀가 범한 죄는 직접적인 반역의 죄였습니다 그녀는 17절에 “돌아보거나 머물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고개를 돌렸습니다(26절). 반역은 크고 중요한 계명을 어기는 데서뿐만이 아닙니다. 작고 별 중요해 보이지 않는 사소한 것을 거역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데서도 드러납니다. 인간의 타락은 살인을 행하므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금지된 과일을 따는 것뿐이었습니다. 비록 목숨을 구하기 위해 떠났지만 그것은 결코 소돔시가 싫어서가 아니었고, 오히려 너무 아쉽고 아까웠습니다.
여러분, 자신이 어떤 자인지 알 수 있는 것은 나의 불신앙의 태도입니다. 단지 여러분이 하나님 말씀을 어떻게 믿지 못하고, 행하지 못하는가 하는 것이 바로 여러분에 대한 바른 평가입니다.
4) 믿음의 길에서 실패하지 마십시오 거짓이나 과장됨이나 외식 없이 진실하게, 그리고 최소한 구원에 관하여서만은 실패함이 없이 꿎꿎이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여러분은 오직 그리스도께서 사셨던 것처럼 사십시오. 여러분의 마음이 가는 것에 따라 여러분은 심판 받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피할 곳은 멸망의 도시가 아니라, 구원의 산입니다. 그곳을 향해 인생의 기회를 선용하며 죽을 힘을 다하여 달려 간다면 여러분은 구원 받게 될 것입니다.
5) 롯의 아내는 끔찍하고 두려운 일을 당했습니다 복음을 듣고, 체험도 했고, 변화도 있었고, 직분도 있고, 교회 인정도 받으며 사람들에게도 칭찬 받으며, 도덕적이고 다정한 삶을 살아 모든 선한 일에 두드러진 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겉으로는 그리스도인처럼 행동하지만 세상 사람들과 어울리며, 그것을 부러워하고, 조금이라도 그 무리 가운데 섞여 살기를 원하는 그리스도인 같은 여러분, 여러분이 그들과 함께 있을 때 그곳에서 죽게 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여러분, 하나님은 자기에게 오는 자를 엄격하게 대하심을 알아야 합니다.
제 24 과 롯과 롯의 아내의 죄
본문 : 누가복음 17:28-32
요절 : “롯의 처를 기억하라” (32절)
거의 구원 받을뻔 했지만 결국 그 구원을 완성하지 못한 롯의 처를 생각하십시오. 그녀의 죄는 무엇입니까?
1) 뒤를 돌아보며 머뭇거린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신앙고백은 하였지만, 진정으로 최선을 다해 믿지를 않고, 신앙생활을 적당하게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짓는 첫 번째 죄입니다. 그들은 아주 천천히 속도를 늦추기 시작합니다. 이전에 열정과 진지함의 절반도 지니지 않은채, 하기는 해도 땀 흘려 개입하거나 앞 서기를 꺼려 합니다. 달리기 선수와 같이 전력질주하지 않고, 저녁 산책 나온 사람처럼 합니다. 그들이 머뭇거리고 뒤처지는 이유는 그들에게 주인은 이 땅 소돔과 고모라기 때문입니다.
2) ‘들은 것을 믿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소돔시를 빠져 나온 것은 온전히 천사의 말에 대한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믿음이란 보이지 않는 것을 믿음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믿음은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것이지 뒤에 남겨 놓은 것을 돌아보는 것이 아닙니다. (1-3절)천사들을 자기 집에서 모셔서 식탁을 베풀고 영접했습니다. (4-11절)천사들이 소돔시 사람들의 눈을 어둡게 하신 일을 보았습니다. (12-15절)여호와의 명령과 롯에 가족에 대한 강권하심을 들었습니다. (16-17절)그들의 손을 잡아 주시고, 이끌어 인도하심을 체험하였습니다. 여기에 바로 그녀가 지은 죄의 본질이 있습니다. 여러분, 광야는 어렵고 힘든 곳이 맞습니다. 그러나 어떤 시대 누구보다 광야 백성들은 하나님의 살아 계시고 우리와 함께 하심을 피부에 와닿게 절실히 거듭 느꼈고 알았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가나안 땅에 들어갔던 사람은 단 두 사람뿐이였다는 사실을 똑똑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직접적인 반역의 죄였습니다 그녀는 17절에 “돌아보거나 머물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고개를 돌렸습니다(26절). 반역은 크고 중요한 계명을 어기는 데서뿐만이 아닙니다. 작고 별 중요해 보이지 않는 사소한 것을 거역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데서도 드러납니다. 비록 목숨을 구하기 위해 떠났지만 그것은 결코 소돔시가 싫어서가 아니었고, 오히려 너무 아쉽고 아까웠습니다. 자신이 어떤 자인지, 단지 여러분이 하나님 말씀을 어떻게 믿지 못하고, 행하지 못하는가 하는 것이 바로 여러분에 대한 바른 평가입니다.
4) 믿음의 길에서 실패하지 마십시오 거짓이나 과장됨이나 외식 없이 진실하게, 그리고 최소한 구원에 관하여서만은 실패함이 없이 꿎꿎이 믿음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여러분이 피할 곳은 멸망의 도시가 아니라, 구원의 산입니다. 그곳을 향해 인생의 기회를 선용하며 죽을 힘을 다하여 달려 간다면 여러분은 구원 받게 될 것입니다.
5) 롯의 아내는 끔찍하고 두려운 일을 당했습니다 복음을 듣고, 체험도 했고, 변화도 있었고, 직분도 있고, 교회 인정도 받으며 사람들에게도 칭찬 받으며, 도덕적이고 다정한 삶을 살아 모든 선한 일에 두드러진 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자기에게 오는 자를 엄격하게 대하심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