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1 과 그리스도의 표상

본문 : 사도행전 7:8-15

요절 : “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았더니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셔” (9절)

스데반은 요셉 이야기를 꺼내서 산헤드린 공회가 예수님을 배척한 행위가 조상 대대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에 대해 배척해 온 일의 연속임을 입증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역사 중 유대 민족이 당해 온 온갖 시련과 고통의 원인은, 항상 하나님 뜻을 육체적, 세상적, 인간적 방법으로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에게 배척 당했지만, 나중에는 그 형들을 굶주림과 죽음에서 구원하는 은인이 됩니다. 형들이 요셉을 대하는 태도는 오늘날 세상이 그리스도께 보이는 전형적인 태도입니다.

  1. 사람들의 자신의 상태와 처지를 알지 못하면 자신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복음을 올바로 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율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자신의 실상을 철저히 깨닫고 자신에 대해 절망해 본 사람이 그리스도를 간절히 찾고 그만이 그리스도께 나옵니다.

사람들이 이처럼 불행하고 수치와 타락에 빠져 있는 것은 하나님을 배척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원죄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사역을 시작하실 때 유대 지도자들은 주께서 자신을 율법보다 높이시고 유일무이한 권위를 주장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주님은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버리고 자신을 좇기를 바라셨습니다.

이것이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격분하게 만들었고 십자가에 못박는 죄를 범하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특히 주께서 자신에 관해 사람일뿐 아니라 하나님이기도 하다는 말씀 때문이었습니다. 주님은 동정녀에게서 나셨고, 유일무이하신 분이고,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사람이시며, 세상을 구원하러 오셨다라고 주장하신 것이 고소의 내용이었습니다.

즉, 요셉의 형들이 요셉을 배척한 원리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배척한 원리와 동일한 것입니다. 불신앙은 무엇 때문입니까?

  1. 무지와 맹목분별 판단을 하지 않음을 들 수 있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문제를 고심한 흔적이 없습니다. 요셉이 두 번의 꿈에 대해 말했을 때 형들의 반응은 화만 낸 것입니다. 그러나 과거 하나님을 만난 경험 있던 아버지 야곱은 그 말을 마음에 두었습니다.

바울은 회심 후 동족 유대인들을 바라보았을 때 고후 315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안식일마다 성경을 읽으면서도 깨닫지 못했습니다.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 바라봅니다. 형들이 요셉을 몹시 싫어한 것도, 요셉이 잘난 척하며 자기들을 얕잡아 본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1. 마음의 상태입니다.

현대인들은 자신들의 지식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지성에 지배받지 않습니다. 욕구에 지배 받습니다. 세상은 어둠을 사랑하고 빛을 원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것처럼 말은 하지만 그것은 양심의 가책을 잠재우려는 것일뿐 모두 거짓말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진정 빛과 진리와 거룩함을 원한다면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렇게 살아야 합니다.

악은 외부에서 만들어져 우리에게 던져진 것이 아닙니다. 마음에서 옵니다. 원인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진하여 달려가 시험을 만납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배척하는 이유는 거룩을 원치 않기 때문이고, 진리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악에 끌려 다니는데 일조하는 것이, 자신이 똑똑하게 판단했다고 여기는 마음입니다.

제 51 과 그리스도의 표상

본문 : 사도행전 7:8-15

요절 : “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았더니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셔” (9절)

스데반은 요셉 이야기를 꺼내서 산헤드린 공회가 예수님을 배척한 행위가 조상 대대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에 대해 배척해 온 일의 연속임을 입증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역사 중 유대 민족이 당해 온 온갖 시련과 고통의 원인은, 항상 하나님 뜻을 육체적, 세상적, 인간적 방법으로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에게 배척 당했지만, 나중에는 그 형들을 굶주림과 죽음에서 구원하는 은인이 됩니다.

  1. 사람들의 자신의 상태와 처지를 알지 못하면 자신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복음을 올바로 전하기 위해서는 먼저 ⎕⎕ㅇㅂ을 가르쳐야 합니다.

자신의 실상을 철저히 깨닫고 자신에 대해 절망해 본 사람이 그리스도를 간절히 찾고 그만이 그리스도께 나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율법보다 높이시고 유일무이한 권위를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버리고 자신을 좇기를 바라셨습니다. 이것이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격분하게 만들었고 십자가에 못박게 되었습니다.

즉, 요셉의 형들이 요셉을 배척한 원리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배척한 원리와 동일한 것입니다. 불신앙은 무엇 때문입니까?

  1. 무지와 ⎕⎕ㅁㅁ분별 판단을 하지 않음을 들 수 있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문제를 고심한 흔적이 없고 요셉이 두 번의 꿈에 대해 말했을 때 화만 냈습니다. 그러나 과거 하나님을 만난 경험 있던 아버지 야곱은 그 말을 마음에 두었습니다.

바울은 회심 후 동족 유대인들을 바라보았을 때 고후 315 “수건이 그 마음을 덮었도다”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안식일마다 성경을 읽으면서도 깨닫지 못했습니다.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 바라봅니다.

  1. ⎕⎕ㅁㅇ의 상태입니다.

현대인들은 자신들의 지식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지성에 지배받지 않고 욕구에 지배 받습니다. 세상은 어둠을 사랑하고 빛을 원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것처럼 말은 하지만 그것은 양심의 가책을 잠재우려는 것일뿐 모두 거짓말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진정 빛과 진리와 거룩함을 원한다면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렇게 살아야 합니다.

악은 외부에서 만들어져 우리에게 던져진 것이 아닙니다. ⎕⎕ㅁㅇ에서 옵니다. 원인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진하여 달려가 시험을 만납니다. 여러분이 그리스도를 배척하는 이유는 거룩을 원치 않기 때문이고, 진리를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악에 끌려 다니는데 일조하는 것이, 자신이 똑똑하게 판단했다고 여기는 마음입니다.

댓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