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과 인생의 끝은…
본문 : 시편 1:5-6
요절 :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5절)
본문에서 말하려는 것은 참된 행복을 누리려면 경건해지는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행복은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에 달려 있고, 그 결과로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 인생의 끝
불경건한 사람, 죄인, 오만한 자는 결코 앞을 내다보지 않고 현재를 위해서만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뒤따를 파장과 영향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결과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과거와 현재에 생각을 멈추지 마십시오. 미래의 끝을 내다보십시오. 성경은 ‘이것을 즐기기 전에 그에 따라올 수 있는 영향, 결과, 파장을 먼저 숙고하라. 인생은 전체이다. 과거이고 현재이고 미래이다. 어떤 지점에서 생각을 멈추지 마라’고 강조합니다.
- 죽음이 끝이 아닙니다.
세상은 일시적인 곳에 불과하고, 이곳에서 우리는 순례자이고 이방인이고 여행자입니다. 이 세상 너머에는 또 다른 세상이 있고 심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을 떠나 영의 세계의 영원한 삶은 이 세상에서의 삶과 태도로 결정됩니다. 거기서 맞이할 일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어떤 존재였고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당연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 심판의 존재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정의롭고 의로우신 하나님이고, 심판자이십니다.
성경에는 심판이 분명하게 나와 있습니다. 심판은 둘 중 하나입니다. 정죄의 심판이거나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고 영원한 복으로 나아간다고 선포의 심판입니다.
- 심판의 본질
심판은 이 세상에서도 부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잠 1315 “사악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죄인에게는 언제나 변수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성경의 큰 메시지는 종말에 심판이 정말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형벌은 진짜 심판의 전조이고 예시이고 표지이며 안내판입니다.
심판의 주체가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은 그분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판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여호와의 율법’ 입니다. 경건한 사람에게는 주야로 묵상하는 것이지만 불경건한 자에게는 심판의 기준이 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 받았고 그 말은 우리가 그분의 형상과 모양을 지니는 삶을 사는 것이 창조의 목적과 목표라는 뜻입니다.
- 심판의 결과
그들은 자기 방식, 자기 생각, 자기 주장대로 살고 하나님을 생각하기 싫어하며 그 교훈을 따르기를 싫어했습니다.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해 살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메시지를 보내셨습니다. 회개하고 우리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라고 촉구하십니다. 문은 아직 닫히지 않았습니다. 주님과 화해하고 믿으면 즉시 용서 받고 하나님께서 받아주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 3 과 인생의 끝은…
본문 : 시편 1:5-6
요절 : “악인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들이 의인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5절)
본문에서 말하려는 것은 참된 행복을 누리려면 경건해지는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행복은 우리와 하나님의 ⎕⎕ㄱㄱ에 달려 있고, 그 결과로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 인생의 끝
불경건한 사람, 죄인, 오만한 자는 결코 앞을 내다보지 않고 현재를 위해서만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뒤따를 파장과 영향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결과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과거와 현재에 생각을 멈추지 마십시오. 미래의 끝을 내다보십시오. 성경은 인생은 전체다. 과거이고 현재이고 미래이다. 어떤 지점에서 생각을 멈추지 마라’고 강조합니다.
- 죽음이 끝이 아닙니다.
세상은 일시적인 곳에 불과하고, 이곳에서 우리는 순례자이고 이방인이고 여행자입니다. 이 세상 너머에는 또 다른 세상이 있고 심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을 떠나 영의 세계의 영원한 삶은 이 세상에서의 삶과 태도로 결정됩니다. 거기서 맞이할 일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어떤 존재였고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당연한 ⎕⎕ㄱㄱ로 나타납니다.
- 심판의 존재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정의롭고 의로우신 하나님이고, 심판자이십니다.
성경에는 심판이 분명하게 나와 있습니다. 심판은 둘 중 하나입니다. 정죄의 심판이거나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이고 영원한 복으로 나아간다고 ⎕⎕ㅅㅍ의 심판입니다.
- 심판의 본질
심판은 이 세상에서도 부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성경의 큰 메시지는 종말에 심판이 정말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형벌은 심판의 전조이고 예시이고 표지이며 안내판입니다.
심판의 주체가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은 그분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판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여호와의 ⎕⎕ㅇㅂ’ 입니다. 경건한 사람에게는 주야로 묵상하는 것이지만 불경건한 자에게는 심판의 기준이 됩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 받았고 그 말은 우리가 그분의 형상과 모양을 지니는 삶을 사는 것이 창조의 목적과 목표라는 뜻입니다.
- 심판의 결과
그들은 자기 방식, 자기 생각, 자기 주장대로 살고 하나님을 생각하기 싫어하며 그 교훈을 따르기를 싫어했습니다.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해 살지 않았습니다. 그분은 회개하고 우리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라고 촉구하십니다. 주님과 화해하고 믿으면 즉시 용서 받고 하나님께서 받아주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심판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