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과 알지 못하는 새 왕
본문 : 사도행전 7:17-20
요절 :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바로가 그를 애굽과 자기 온 집의 통치자로 세웠느니라” (10절)
요셉의 배려로 가족들은 애굽의 요지에 정착지를 정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많이 지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왕이 즉위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학대가 시작 됩니다.
- 인간은 역사 전체를 보지 못합니다. 눈 앞에 현실만 몰두합니다.
현대인들의 문제는 오직 자신들이 어떻게 되는 것만 중요합니다. 새 왕는 요셉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고 무시해 버렸습니다. 현대인들은 과거를 무시하면서 동시에 미래에도 눈 감습니다. 애굽의 새 왕은 현세에만 집착했습니다. 이런 무지가 결국 인생에 왜곡된 견해와 판단을 낳습니다.
- 역사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은 바라보지 못합니다. 오직 인간의 활동 무대나 영역으로만 이해합니다.
애굽엔 큰 규모에 유대 민족이 살고 있었는데 그들은 애굽에 속하지 않고 이질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 인구가 증가하자 애굽 왕은 위협을 느끼고 제거하고 말살하려 듭니다. 가장 중요하고 큰 요인을 도외시 하고 하나님을 제쳐 놓았습니다.
때가 정해졌습니다. 717 “약속하신 때가 가까우매” 무슨 일을 하실지 정해 놓으셨습니다. 정하신 때가 되자 한치 오차도 없이 그 일을 이루시기 위해 개입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일정 기간동안 애굽 종살이가 정해졌고, 정한 때가 되면 애굽에서 구출 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새 왕은 애굽의 앞날이 자기 손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 배후에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그의 문제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을 때 세상은 그를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큰 일을 행하셨을 때 인간이 한 일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무지의 문제가 아닙니다. 무지보다 더 악한, 그 은혜를 잊어버린 것입니다. 새 왕은 요셉이 아니었더면 왕이 되지 못했습니다. 애굽은 망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죄를 범한 인간들은 이처럼 은혜를 모릅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잊고 무시합니다. 이것이 죄의 가장 가증스러운 면입니다.
- 인류는 하나님께서 역사 가운데 이루시는 목적을 모릅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고 복을 끼치려는 데 있습니다. 여러분 역시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목적이 하나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그들을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속박에서 자유로, 신음에 눌리던 애굽 땅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반면 하나님은 원수들을 벌하시기로 작정해 두고 계십니다. 우리는 저마다 두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 한쪽에 속해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에 속해 있거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애굽 왕의 백성에 속해 있습니다. 하나님 편에 속해 있지 않으면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 2 과 알지 못하는 새 왕
본문 : 사도행전 7:17-20
요절 :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바로가 그를 애굽과 자기 온 집의 통치자로 세웠느니라” (10절)
요셉의 배려로 가족들은 애굽의 요지에 정착지를 정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많이 지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로운 왕이 즉위하고 이스라엘에 대한 학대가 시작 됩니다.
- 인간은 역사 ⎕⎕ㅈㅊ를 보지 못합니다. 눈 앞에 현실만 몰두합니다.
현대인들의 문제는 오직 자신들이 어떻게 되는 것만 중요합니다. 새 왕는 요셉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고 무시해 버렸습니다. 현대인들은 과거를 무시하면서 동시에 미래에도 눈 감습니다. 애굽의 새 왕은 현세에만 집착했습니다. 이런 무지가 결국 인생에 왜곡된 견해와 판단을 낳습니다.
- 역사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은 바라보지 못합니다. 오직 인간의 활동 무대나 영역으로만 이해합니다.
애굽엔 큰 규모에 유대 민족이 살고 있었는데 그들 인구가 증가하자 애굽 왕은 위협을 느끼고 제거하고 말살하려 듭니다. 가장 중요하고 큰 요인을 도외시 하고 하나님을 제쳐 놓았습니다.
때가 정해졌습니다. 717 “약속하신 때가 가까우매” 무슨 일을 하실지 정해 놓으셨습니다. 정하신 때가 되자 한치 오차도 없이 그 일을 이루시기 위해 개입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일정 기간동안 애굽 종살이가 정해졌고, 정한 때가 되면 애굽에서 구출 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새 왕은 애굽의 앞날이 자기 손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 ⎕⎕ㅂㅎ에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이 그의 문제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을 때 세상은 그를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큰 일을 행하셨을 때 인간이 한 일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무지의 문제가 아닙니다. 무지보다 더 악한, 그 은혜를 ⎕⎕ㅇㅇ버린 것입니다. 새 왕은 요셉이 아니었더면 왕이 되지 못했습니다. 애굽은 망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죄를 범한 인간들은 이처럼 은혜를 모릅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잊고 무시합니다. 이것이 죄의 가장 가증스러운 면입니다.
- 인류는 하나님께서 역사 가운데 이루시는 목적을 모릅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고 복을 끼치려는 데 있습니다. 여러분 역시 하나님의 계획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들을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속박에서 자유로, 신음에 눌리던 애굽 땅에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반면 하나님은 원수들을 벌하시기로 작정해 두고 계십니다. 우리는 저마다 두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 한쪽에 속해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에 속해 있거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애굽 왕의 백성에 속해 있습니다. 하나님 편에 속해 있지 않으면 하나님을 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