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3 과 복음의 계시

본문 : 창세기 32:28-29

요절 : “그가 이르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 (28절)

한 사람의 회심은 개인적인 것이고,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이며, 인생에서 가장 큰 일로 여겨서 나머지 일들은 잊어버리며, 변화된 우리의 모습은 전과 다른 절름발이의 영원한 표가 생긴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회심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첫째, 항상 놀라운 체험입니다. 그날 밤 야곱은 형과의 만남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지만 자신의 상상한 것과 전혀 다른 하나님을 만난 것입니다. 성경대로라면 자신에 대해 깜짝 놀라지 않고 그리스도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둘째, 회심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행동하신 결과입니다. 그날 밤 야곱은 하나님을 구하고 찾으려 애쓰겠다고 결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먼저 야곱에게 찾아와 어떤 일을 행하신 것입니다. 복음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행위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죄를 범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복음은 우리에게 무엇을 계시해 줍니까?

  1.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고 있는 문제들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계시해 줍니다.

야곱은 얍복강가에서 형에게 어떻게 접근할지 묘안을 짰습니다. 그에게 문제는 오직 형이었습니다. 그 때 일어난 일은 야곱이 가장 중요한 문제를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사실을 계시해 주신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가 이토록 머리를 틀고, 번민하며, 궁리하고, 계획하는 모든 것이 사실은 진짜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지금 세상에는 돈이 에서이고, 교육이 에서이고, 인간관계가 에서이고 가족이 에서입니다.

  1. 성령의 역사를 통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계시해 줍니다

진짜 문제는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느냐’입니다. 야곱에게 필요한 것은 에서와의 화해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화해임을 말씀하십니다. 복음은 인간이 그 중심에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있지 않는 한 다른 어떤 관계에서도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야곱은 에서가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과 함께 자기 자신도 있는 그대로 보게 되었습니다. 외삼촌 집에 간 야곱은 놀라울 정도로 모든 일을 잘해내고 성공도 거두었습니다. 그는 많은 재산으로 인생과 가정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될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이런 복을 주신 것은 그를 통해 무언가 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1. 복음은 우리의 진짜 위험이 무엇인지 일깨워줍니다

야곱은 자신의 위험을 형의 위협과 재산탈취와 처자식의 생사로 여겼습니다. 야곱이 지금 걱정하고 있는 것들은 사실 결국 모두 잃을 수 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죽음의 순간에도 영혼만은 여전히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순간 가장 큰 위험은 무엇입니까? 바로 그 영혼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을 뵈었고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그러자 야곱은 모든 자기 재산과 처자식을 포기한다고 해도 당신은 포기할 수 없다고 매달립니다.

제 43 과 복음의 계시

본문 : 창세기 32:28-29

요절 : “그가 이르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 (28절)

회심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첫째, 항상 ⎕⎕⎕ㄴㄹㅇ 체험입니다. 그날 밤 야곱은 형과의 만남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지만 자신의 상상한 것과 전혀 다른, 하나님을 만난 것입니다. 성경대로라면 자신에 대해 깜짝 놀라지 않고 그리스도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둘째, 회심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ㅎㄷ하신 결과입니다. 그날 밤 야곱은 하나님을 구하고 찾으려 애쓰겠다고 결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먼저 야곱에게 찾아와 어떤 일을 행하신 것입니다. 복음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행위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죄를 범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스스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복음은 우리에게 무엇을 계시해 줍니까?

  1.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고 있는 문제들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계시해 줍니다.

야곱은 얍복강가에서 형에게 어떻게 접근할지 묘안을 짰습니다. 그에게 문제는 오직 형이었습니다. 그 때 일어난 일은 야곱이 가장 중요한 문제를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사실을 계시해 주신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가 이토록 궁리하고, 계획하는 모든 것이 사실은 진짜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지금 세상에는 돈이 에서이고, 교육이 에서이고, 인간관계가 에서이고 가족이 에서입니다.

  1. 성령의 역사를 통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계시해 줍니다

진짜 문제는 ‘하나님과 어떤 ⎕⎕ㄱㄱ에 있느냐’입니다. 야곱에게 필요한 것은 에서와의 화해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화해임을 말씀하십니다. 복음은 인간이 그 중심에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있지 않는 한 다른 어떤 관계에서도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야곱은 자기 자신도 있는 그대로 보게 되었습니다. 외삼촌 집에 간 야곱은 놀라울 정도로 모든 일을 잘해내고 성공도 거두었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이런 복을 주신 것은 그를 통해 무언가 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1. 복음은 우리의 진짜 위험이 무엇인지 일깨워줍니다

야곱은 자신의 위험을 형의 위협과 재산탈취와 처자식의 생사로 여겼습니다. 야곱이 지금 걱정하고 있는 것들은 사실 결국 모두 잃을 수 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죽음의 순간에도 영혼만은 여전히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순간 가장 큰 위험은 무엇입니까? 바로 그 ⎕⎕ㅇㅎ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을 뵈었고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그러자 야곱은 모든 자기 재산과 처자식을 포기한다고 해도 당신은 포기할 수 없다고 매달립니다.

댓글

Scroll to Top